열정의록스의 일상

오피스365 엑셀을 사용에 있어 셀, 워크시트, 통합 문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엑셀을 하다보면 셀이라는 단어와 워크시트, 통합문서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이 단어들이 무엇을 뜻하는지 이해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1. 셀 이란?

 

셀이 선택된 모습

엑셀을 실행하면 제일 먼저 눈이 뛰는 것이 하얀색 빈 칸들일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셀입니다. 셀은 원하는 값과 문자등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셀은 원하는 값을 입력하고 보관하는 곳으로 모든 계산의 기본이 되는 곳입니다.

 

2. 셀 위치 표기법

 

셀 위치 표기법

셀 위치는 가로 방향 번호(행)와 세로 방향 번호(열)의 조합으로 표시됩니다. 위의 그림처럼 B열 2행의 셀을 선택하였기 때문에 B2가 선택된 셀의 표기법입니다.

 

3. 워크시트란?

 

워크시트 설명

셀을 중심으로 가로 방향을 행(Row)이라 합니다. 세로 방향을 열(Colunm)이라 합니다. 행과 열이 만날 때 표시되는 셀을 통틀어 워크시트라 부르는데 기본적으로 Sheet1, Sheet2 이 표시됩니다. +를 누르면 워크시트는 원하는 만큼 늘릴 수 있습니다.

 

4. 워크시트 삭제하기

 

워크시트 삭제하는 법

간혹 재미삼아서 또는 실수로 워크시트를 여러개 생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당황하지 마시고 삭제하고 싶은 워크시트를 우클릭해서 나온 창에서 [삭제]를 클릭하면 해당 워크시트가 삭제됩니다. 창에서 [이름 바꾸기], [이동/복사], [코드 보기], [시트 보호]등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 워크시트 하나에 입력할 수 있는 개수

 

행의 끝

워크시트 하나에 입력할 수 있는 최대치는 행 방향으로 2의 14 제곱인 16,384개입니다. 1행 A열이 만나는 셀을 클릭한 후 Ctrl + → 를 눌러 열 이름이 XFD에서 끝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열의 끝

열 방향으로는 1행 A열이 만나는 셀을 클릭한 후 Ctrl + ↓를 눌러 행 번호가 2의 20제곱인 1,048,576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셀의 총 개수는 행(16,384)열(1,048,576)을 곱한 수로 17,179,869,184개 입니다.

 

6. 통합 문서란?

 

통합 문서 설명

엑셀이 시작되면 통합 문서라는 이름으로 문서가 열립니다. 통합 문서는 여러 개의 워크시트로 구성되며 엑셀 파일 관리의 기본 요소입니다. 즉, 통합 문서는 xlsx파일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7. 엑셀 파일 형식

 

엑셀 파일 형식

엑셀을 원하는 위치에 저장하면 xlsx 파일 형식으로 저장이 됩니다. 위의 사진은 파일형식.xlsx로 파일 형식이 지정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혹 파일 확장명이 표시가 되지 않으면 [보기] - [파일 확장명]에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파일 확장명이 표시가 됩니다. 저는 윈도우10 운영체게 환경에서 실행하였습니다. 다른 윈도우 환경도 파일 확장명 표시하는 법은 비슷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