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의록스의 일상

여러 시트에 걸쳐 엑셀 작업을 하다보면, 다른 시트 값을 가져와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서로 다른 워크시트에 있는 자료를 참조하려면 특별한 서식을 이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셀 표기 형식 외에 워크시트 위치도 표기해야 하는 것입니다. 즉, 워크시트 이름 뒤에 !를 추가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상당히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며 방법도 간단합니다. 시트 참조는 직접 입력해 사용할 수 있지만 보통은 수식 내에서 다른 워크시트를 마우스로 클릭해 사용합니다. 간단한 예제를 활용하여 시트 참조를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트 참조를 이용하여 1월과 2월 매출 합계 구하기

 

1월과 2월 매출 합계를 구하기 전 모습

시트 참조를 이용하여 다른 워크시트의 [1월], [2월]의 합계를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B5셀을 클릭하고 =를 입력합니다.

 

1월 워크시트의 B5셀을 선택한 모습

[1월] 워크시트를 클릭한 후 B5셀을 클릭하고 +를 입력하면 [수식 입력줄]에 ='1월'!B5 + 로 수식이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월 워크시트의 B5셀을 선택한 모습

이어서 [2월] 워크시트의 B5셀을 클릭하면 [수식 입력줄]에 ='1월'!B5 + '2월'!B5로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ENTER를 누릅니다.

 

4월 워크시트의 B5셀에 합계가 구해진 모습

최종적으로 [합계] 워크시트의 B5셀에 [1월] 워크시트의 B5셀의 값(200)과 [2월] 워크시트의 B5셀 값(300)의 합계가 구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시트 참조를 이용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오류가 발생한 경우

[수식 입력줄]에 ='1월'!B5 + '2월'!B5 입력된 상태에서 결과를 보기 위해 [합계] 워크시트를 클릭하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에 [합계] 워크시트를 클릭하면 수식이 ='1월'!B5 + 합계!B5로 변하면서 엑셀 버전에 따라 [순환 참조 경고]에러가 발생하거나 값이 구해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수식이 완성된 상태에서 ENTER를 누르면 자동으로 [합계] 워크시트로 이동하여 결과 값이 구해지게 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