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의록스의 일상

엑셀을 실행하면 기본 화면은 셀로 구성된 [기본] 화면으로 대부분 나타나게 됩니다. 또 다른 화면으로는 [페이지 레이아웃][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화면이 되겠습니다.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엑셀을 작업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기본 화면이 아닐 경우 당황하게 마련입니다. 엑셀과 관련된 자격증 실기 시험을 볼때도 마찬가지 경우입니다. 이때 확인해야 하는 방법중 하나가 기본 화면 구성이 자신과 맞는 것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문서 보기 화면의 3가지 종류인 [기본], [페이지 레이아웃],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문서 보기 화면의 종류

 

문서 보기 종류

문서 보기 화면의 총 3가지가 있으면 엑셀 화면의 오른쪽 하단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왼쪽 부터 순서대로 [기본], [페이지 레이아웃],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가 되겠습니다. 이 3가지의 버튼중 하나를 선택하여 보기 화면을 바꿀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문서 보기 종류

또한 [보기] - [통합문서] 보기에서도 [기본], [페이지 레이아웃],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문서 보기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기본]보기 알아보기

 

[기본]선택 모습

위의 그림은 [기본]보기 화면을 선택한 모습입니다. 엑셀의 대부분은 [기본]보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기본]보기는 내용 입력과 수식 계산을 위한 셀로만 나타나 있습니다. 즉, 사용자는 대부분은 [기본]보기에서 엑셀 작업을 하게 됩니다.

 

3. [페이지 레이아웃] 보기 알아보기

 

[페이지 레이아웃]선택 모습

위의 그림은 [페이지 레이아웃]보기 화면을 선택한 모습입니다. [페이지 레이아웃] 보기는 설정된 인쇄 용지 크기에 맞춰 셀을 분리해 표시합니다.

 

4.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보기 알아보기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선택 모습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선택 모습

위의 그림은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를 선택한 모습입니다. 입력된 내용을 인쇄 설정에 따른 구분선(파란색 점선)으로 분리해 표시합니다. 즉, 엑셀에 입력된 전체 내용을 인쇄될 구간별로 살펴보는 역할을 한다고 보면됩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가로 또는 세로 방향으로 파란색 점선으로 구분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인쇄될 영역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이 것을 드래그를 통해 인쇄 영역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끝